혜장스님과 함께하는 경전이야기

@870x580


  • 대상:

    경전 속 말씀을 체화하여 삶속에서 활용하고싶은 성인남녀 20명내외
    *최소 인원 미달시 폐강됩니다.

  • 장소:

    마음치유학교 인사동

  • 일정:

    2019년 10월 02일 부터 2019년 12월 11일 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00~9:00 (혜장스님)

  • 신청 금액:

    28만원 (총 10회기)

  • 신청 철회:

    9월29일까지 취소시 전액철회
    그 이후로는 철회되지 않습니다.

가면을 벗고 나의 참모습으로 돌아가는 길, 치유로부터 깨달음의 언덕에 이르기까지의 바른 길을 돕는

<경전이야기>. 문화컨텐츠를 통해 살펴보는 경전이야기가 실천 중심의 수행'이 되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불교는 우리나라 사회에서 철학과 사상 및 종교의례를 포함한 건축조각공예회화문예음악무용 등 모든 영역에서 미적(美的) 창작물을 형성하는 종합적인 측면에서 문화현상에 깊이 관여해 왔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불교의 미의식이나 사상을 사회일반이 공유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의 해법이 불교경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알려지지 않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쉽게 구성·확대하여 경전을 보고자 합니다. "경전이야기"는 문화컨텐츠 속 경전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삶을 새롭게 설계해 보고자 합니다.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숫타니파타>

 

부처님 경전을 함께 읽고, 명상과 수행일기로 깊이 음미한 후, 도반들과 마음을 나누고 서로를 지지해 줌으로써, 경전의 내용과 내 삶이 연결되어 지혜와 자비를 길어 올릴 수 있는 선물 같은 시간입니다.

혜장 스님의 안내 하에, 삼천년 전 부처님 말씀이 어떻게 지금 여기의 내 삶과 이어져,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영적 성장과 전환을 일으키는지 직접 경험하고자 하는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세부 일정


10/2

   세계 3대 대탑인 보로부드르와"화엄경"이야기

10/16

고려불화와 수월관음도의 선재동자 이야기

10/23

법계도인과 "화엄경" (대장경 테마파크)

10/30

관경십육변상도의 "관무량수경" 이야기

11/6

법장 비구의 48대원 "무량수경" 이야기, 감로왕도와 악착보살 이야기

11/13

중생이 곧 부처 "법화경" 이야기

11/20

행복의 길, 해탈의 길 "법구경" 이야기

11/27

용주사 대웅전 삼세불탱화로 본 아난과 가섭이야기

12/4

부처님의 마지막 유행 "대반열반경"

12/11

스스로 행복해지는 명상수행"자비경"과 자비송

 

* 참여자 후기 

- 직장과 개인 생활들로 바쁘게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며 살았습니다, 휴식을 위해 쉬어도 같지도 않고 부족함과 공허함만 느끼며 지내다 먼저 참여했던 지인의 추천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경전이 뭔지도 모르고 신청했지만 프로그램을 이끄는 스님의 친절한 안내로 어렵지 않게 따라갈 있었습니다, 경전에 나와있는 구절들을 공부하는 것도 좋았지만 매주 참여자들, 스님과 나누는 이야기를 통해서 지금 저에게 정말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깨달을 있었던 귀중한 시간 이었습니다. 10주가 이렇게 짧을 지는 몰랐습니다.

- 불교에 관심이 있어 공부를 하고 싶었지만 기본도 몰라 막막 했었는데 이번 프로그램이 불교 교리를 접하게 되는 좋은 시작점이 되었습니다. 불교와 한국 문화를 연결하며 설명을 들으니 불교를 쉽게 있었 좋았습니다. 실제로 저에게 생긴 변화는 급하기만 했던 성격이 좋은 가르침들을 받아, 한번 생각하고 차분해지려는 모습으로 변하고자 노력하는 자신을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야하는 길이 멀겠지만, 기본기를 닦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 경전 공부로 힘든 시간을 버틸 있어 감사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함과 두려움에 복잡했던 마음이 어느덧 안정을 찾아가며 삶이 좋은 방향으로 변하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수행을 이어가며 어떤 상황에서도 마음의 안정을 유지할 있는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의 시작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수업이 있는 저녁 시간이 스님 덕분에 항상 기쁨으로 가득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불법을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생활과 삶에 적용해야 할지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불법승 삼실에 대한 귀의 그리고 불자 라는 것이 자랑스러워 졌습니다. 노후에 대한 불안이 사라지고 불법승 삼실에 대한 귀의와 불보살님의 가피를 느낄 있었습니다. 일상과 마음가짐이 전과 달리 모든 행동에 정성을 다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일정

매주 수요일 저녁 7:00~9:00 (혜장스님)

혜장스님
  • - 마음으로 통해요 ‘화엄놀이’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아사리
    - 불교레크레이션 협회 회장
    - 한국버츄프로젝트 인성교육 퍼실리테이터​
    - 세간해연구소 대표
    -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박사과정수료

추천 프로그램